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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도시철도 오륙도선(실증 노선) 기본계획 국토교통부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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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갑 기자
기사입력 2020/10/29 [18:01]


 부산 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과 이기대 어귀 삼거리를 잇는 저상트램 오륙도선(실증 노선)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10월 29일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오륙도선(실증 노선) 기본계획을 승인했다"라고 밝혔다.

 

오륙도선은 남구 대연동 용소 교차로(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용호동 오륙도 SK뷰 아파트에 이르는 총연장 5.15km에 달하는 노선이다.

 

이번에 승인된 오륙도선(실증 노선)은 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용호동 이기대 어귀 삼거리까지 1.9km 구간이다. 노선에는 정거장 5개소와 부산환경공단 내 차량기지를 포함하고 있다. 부산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국토교통부 철도기술 연구사업으로 오륙도선(실증 노선) 건설을 추진해왔으며 총사업비는 487억 원 그리고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부산시는 2019년 12월 오륙도선(실증 노선) 기본계획(안)을 수립해 주민공청회와 부산광역시의회 의견 청취를 완료했다. 이어 2020년 4월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했다. 국토부는 전문 연구기관 검토와 중앙 관계부처 협의를 완료하고 '도시철도법' 제6조에 따라 2020년 10월 29일 기본 계획을 승인했다.

 

특히 이번 기본 계획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승인은 의미가 깊다고 부산시는 설명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승인된 노선은 첫 트램 사업 기본 계획이다. 부산 도시철도 오륙도선이 '대한민국 1호 트램'일 뿐만 아니라 노면전차가 폐지된 1968년 이후 약 50년 만에 다시 도입되는 트램 건설 계획 승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트램 실증사업을 추진 중인 부산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오륙도선(실증 노선) 구축이 한국형 트램의 표준모델을 정립하고 국내 여러 지자체의 트램 도입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도로에 설치된 매립형 궤도를 따라 배터리 동력으로 운행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 저상트램은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대량 수송이 가능하며 교통약자의 편리한 이용 등의 장점으로 최근 여러 지자체에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부산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오륙도선(실증 노선)의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그리고 각종 영향 평가 등 절차를 조속히 완료하고 2021년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계획을 승인받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오륙도선(실증 구간)의 기본계획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았다. 후속 절차를 조속히 이행할 것이며 오륙도까지 이어지는 연장구간도 실증 노선과 연계하여 건설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차량·속도 중심에서 사람·안전 중심의 대중교통 전환을 구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최인갑 기자 wsnew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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