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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故 이건희 회장 "한 명의 천재가 10만 명을 먹여 살립니다"

이건희 회장 10월 25일 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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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숙 기자
기사입력 2020/10/25 [11:32]

"한 명의 천재가 10만 명을 먹여 살립니다. (2003년 6월 언론사 인터뷰)" "과거의 성공에 도취하고 현재의 편안함에만 안주한다면 정상의 자리는 남의 몫으로 넘어갈 것입니다. (2006년 1월 신년사)" "삼성을 세계적인 초일류기업으로 성장시키겠습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이 2020년 10월 25일 서울삼성병원에서 별세했다. 이 회장은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쓰러진 뒤 6년 5개월 만에 향년 78세의 일기를 마감했다. 장례는 고인과 유가족 뜻에 따라 간소하게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했다.

 

▲ 1987년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취임식  © 월드스타


삼성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묵묵히 꿈을 현실로 변화시킨 이건희 회장의 약속을 만나게 된다.

 

1987년 회장 취임과 더불어 선언한 그 약속은 당시 사람들에게 메아리 없는 외침에 불과했지만, 세월 속에 하나씩 하나씩 실현되었고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건희 회장이 취임한 1987년 10조 원이 채 못 되던 삼성그룹의 매출은 2018년 현재 386조 원을 넘기면서 39배 늘어났고 시가총액은 1조 원에서 396조 원으로 396배 커졌다.

 

세계가 놀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이건희 회장의 꿈과 약속이 있었다.

 


◇ IT 강국의 초석을 마련하다 

 

삼성이 IT 산업의 모태인 반도체를 시작한다고 했을 때 아무도 삼성이 지금과 같은 위치에 오르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TV 하나도 제대로 못 만들면서, 최첨단으로 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미국 일본보다 20년, 30년 뒤처졌는데, 따라가기나 하겠습니까."1974년

 

이건희 회장이 파산 직전의 한국반도체를 인수한다고 했을 때 모두가 반대했다.

 

지금이야 반도체 하면 '삼성'을 떠올리는 시대가 됐지만, 그때만 해도 한국반도체 인수는 말도 안 되는 공상과 같은 이야기였다.

 

일본의 한 기업 연구소는 '삼성이 반도체를 할 수 없는 다섯 가지 이유'라는 보고서를 내놓으며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건희 회장의 생각은 달랐다.

 

"언제까지 그들의 기술 속국이어야 하겠습니까? 기술 식민지에서 벗어나는 일, 삼성이 나서야지요. 제 사재를 보태겠습니다." 

 

1986년 7월 삼성은 1메가 D램을 생산하면서 반도체 산업을 본격적으로 꽃 피우기 시작했다.

 

삼성은 64메가 D램 개발로 기술 주도권을 확보한 데 이어 생산량을 늘리며 시장 점유율도 1위를 기록해 기술과 생산 모두에서 명실상부한 세계 1위 기업으로 올랐다. 

 

반도체의 성공에 이어 애니콜 신화가 뒤를 이어받았다.

 

신경영 선언 이후 이건희 회장은 삼성의 신수종 사업으로 휴대폰 사업을 예견했다.

 

"반드시 1명당 1대의 무선 단말기를 가지는 시대가 옵니다. 전화기를 중시해야 합니다."

 

1995년 8월 마침내 애니콜은 전 세계 휴대폰 시장 1위인 모토로라를 제치고 51.5%의 점유율로 국내 정상에 올라섰다. 당시 대한민국은 모토로라가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차지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였다.

 

이건희 회장은 2000년 신년사를 통해 21세기 초일류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또 한 번의 계기를 만들었다.

 

"새 천년이 시작되는 올해를 삼성 디지털 경영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제2의 신경영, 제2의 구조조정을 한다는 비장한 각오로 사업구조, 경영 관점과 시스템, 조직 문화 등 경영 전 부문의 디지털화를 힘있게 추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보다 먼저 변화의 흐름을 읽고 전략과 기회를 선점하는 것입니다." 

 

◇ 위기 극복의 리더십, 미래를 열다

 

1992년 삼성은 세계 최초로 64M D램 반도체 개발에 성공했다. 삼성 반도체가 메모리 강국 일본을 처음으로 추월하며 세계 1위로 올라서는 순간이었다.

 

세계무대에서의 1위라는 기쁨에 젖어있던 삼성. 그러나 단 한 사람, 이건희 회장은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꼈고, 밤잠을 설치며 다가올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고민했다. 

 

"작년 중순부터 고민하기 시작해서 작년 말부터 하루에 3시간에서 5시간밖에 잠이 안 왔습니다."(1993년 오사카 회의)

 

이건희 회장이 감지했던 위기가 닥쳐왔다. 1993년, 품질보다 생산량 늘리기에 급급했던 생산라인에서 불량이 난 세탁기 뚜껑을 손으로 깎아서 조립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러한 모습이 사내 방송으로 보도됐고 파장이 커지면서 질보다 양을 앞세우던 기존 관행에 제동이 걸렸다. 

 

당시 이건희 회장은 삼성의 글로벌 위상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이었다. 이건희 회장은 미국의 대표적인 전자제품 양판점인 'Best Buy'를 돌아보다가 진열대 구석에서 먼지를 뒤집어쓴 삼성 제품을 바라보았다. 

 

"'삼성이라는 이름을 반환하라'고 했다. 먼지 구덩이에 처박힌 것에 어떻게 삼성이라는 이름을 쓸 수 있겠는가"

 

삼성 제품이 뛰어난 품질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이건희 회장에게 불량 세탁기 고발 영상이 담긴 사내방송 테이프가 전달됐다.

 

이를 본 이건희 회장은 그동안 쌓여온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다 바꾸라"라는 말로 유명한 신경영 선언을 내놓았다. 199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시작된 신경영 대장정은 총 8개 도시를 돌며 임직원 1,8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350여 시간 토의로 이어졌다. 

 

대한민국이 OECD 회원국에 가입한 1996년, 삼성은 연평균 17%의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성장일로에 들어선 삼성이 안심하고 기뻐하고 있을 때 멕시코 티후아나 전자복합단지를 방문 중이던 이건희 회장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긴급 사장단 회의를 소집했다.

 

"반도체가 조금 팔려서 이익이 난다 하니까 자기가 서 있는 위치가 어디인지도 모르고, 그저 자만에 빠져 있다."

 

이건희 회장의 질책과 함께 삼성은 내부자만을 경계하고 장래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경영에 돌입했다. 삼성그룹은 경영 전 분야에 걸쳐 3년 동안 원가 및 경비의 30%를 절감하겠다는 '경비 330 운동'을 강력하게 추진했고 한계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고 차세대 사업에 집중하는 한편, 경영 합리화와 사업재구축을 목표로 비상경영을 진행했다.

 

삼성이 비상경영에 들어간 지 1년 후인 1997년, 대한민국에는 IMF 외환위기가 닥쳐왔다. 위기에 미리 대비하고 허리띠를 졸라맨 삼성은 외환위기라는 거센 파도 속에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급변하는 세계 디지털 시장을 선점하는 기회를 만들어냈다. 

 

◇ 사회 문화 변화를 이끌다 

 

1957년 1월, 민간 기업 최초로 공개 채용 제도를 도입해 27명의 사원을 채용한 삼성은 1995년 한국 기업사에 대변혁을 가져온 또 하나의 중대 발표를 했다.     

          

"삼성 공채, 학력제한 폐지" "학력 위주에서 실력 위주로" 

 

전 세계가 무한 경쟁으로 가는 열린 시대를 맞아 이건희 회장은 학력과 성별, 직종에 따른 불합리한 인사 차별을 타파하는 열린 인사를 전격 지시했다. 

 

"대학 졸업장과 관계없이 입사할 수 있는 기회를 동일하게 주고 입사 후 승진, 승격에도 차별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삼성의 입사 기준은 학력이 아니고 실력입니다."

 

이때부터 삼성은 대졸 공채 대신 3급 신입사원 입사 시험을 실시했습니다. 시험에 합격할 실력만 되면 대학 졸업장은 의미가 없는 것이 되었다.

 

무엇보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여성 분야에서 일어났다. 여성에 대한 차별을 과감히 없애고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여성 인력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자전거 바퀴 두 개 가운데 하나를 빼놓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1987년 취임 초부터 여성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건희 회장은 여성들이 육아 부담 때문에 마음 놓고 일하지 못하는 현실에 주목했다. 그리고 그 어느 기업보다 앞서 어린이집 사업을 현실화했다.

 

▲ 1993년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 '신경영' 선언 당시  © 월드스타


◇ 상생과 동반성장으로 전진하다

 

이건희 회장 취임 이듬해인 1988년 삼성은 중소기업과 공존공생을 선언했다. 삼성이 자체 생산하던 제품과 부품 중 중소기업으로 생산이전이 가능한 352개 품목을 선정해 단계적으로 중소기업에 넘겨주기로 결정하면서 큰 화제가 됐다.

 

또한, 1993년 신경영 선언 당시 이건희 회장은 작게는 삼성의 발전을 위해, 크게는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위해 협력업체 육성을 다시 한번 역설했다.

 

"삼성그룹의 대부분이 양산조립을 하고 있는데 이 업의 개념은 협력업체를 키우지 않으면 모체가 살아남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이건희 회장은 삼성 계열사들에 신뢰에 기반해 협력회사와 수평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 관계를 맺으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삼성에서는 '거래처, 납품업체, 하청업체'라는 말이 사라졌다. 그 대신 '협력업체'라는 표현을 쓰며 모두가 다 같은 삼성 가족임을 확인했다.

 

이건희 회장은 한발 더 나아가 1996년 신년사에서 협력업체를 신경영의 동반자로 정의했다.

 

"협력업체는 우리와 같은 배를 타고 있는 신경영의 동반자입니다."

 

▲ 삼성전자 故 이건희 회장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발표 순간  © 월드스타


◇ 스포츠 지원, 세계로 도약하다

 

"전부 저보고 했다고 하는데, 이건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이 이렇게 만든 것입니다. 평창 유치팀들이 고생이 많았습니다. 특히 대통령께서 오셔서 전체 분위기를 올려놓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합쳐져서 이뤄진 것 같습니다. 저는 조그만 부분만 담당했을 뿐입니다."남아공 IOC 총회에서 평창 유치 성공 후(2011년 7월 6일)

 

2011년 7월 6일,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 발표를 앞두고 전 세계의 이목이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의 국제 컨벤션 센터에 집중됐다.

 

그리고 한국 시간으로 밤 12시, IOC 총회장에 올림픽 찬가가 울리고 자크 로케 IOC 위원장이 모습을 드러냈다. "이번 올림픽 개최지 선정에 도전한 모든 나라를 환영한다"라고 입을 연 그는 하얀 봉투 속의 카드를 공개했고 "평창"을 외쳤다.

 

대한민국 모든 모두이 기쁨의 환호성을 터뜨리던 그 순간 이건희 회장은 눈시울이 젖은 채 묵묵히 서 있었다.

 

2009년의 시작과 함께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 이건희 회장은 1년 반 동안 170일간 해외 출장을 다니며 IOC 위원들을 만났다. 이 기간 이건희 회장이 평창 유치를 위해 전 세계를 누빈 거리는 지구를 5바퀴 돌고도 남았다.

 

저녁 약속을 했던 IOC 위원이 다른 일정이 늦어져 약속을 취소하겠다 했지만, 1시간 30분을 기다려 만나기도 했다. 또한, 이 회장은 IOC 위원과의 식사자리에는 항상 당사자의 이름이 새겨진 냅킨을 테이블에 비치하는 세심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그리고 그 모든 노력과 열정은 '평창!'이라는 외침으로 돌아왔다. 

 

◇ 소프트 경쟁력을 강화하다

 

 이건희 회장은 1996년을 '디자인 혁명의 해'로 선언하고 디자인 경쟁력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올해를 그룹 전 제품에 대한 '디자인 혁명의 해'로 정하고 우리의 철학과 혼이 깃든 삼성 고유의 디자인 개발에 그룹의 역량을 총집결해 나가도록 합시다."

 

마침내 2002년 4월 혁신적인 디자인의 휴대전화 'SGH-T100'을 출시했다. 이건희 회장은 이 제품 개발 단계부터 꼼꼼히 디자인을 살폈고 잡기 쉽게 넓으면서도 가볍고 얇은 디자인을 제안했다. 조가비 형태의 이 휴대전화는 '이건희폰'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출시와 함께 큰 화제가 됐고 글로벌 1,000만대 판매라는 대기록을 수립했다.

 

이건희 회장의 도전은 멈추지 않았다.

 

2005년 이건희 회장은 세계적 명품과 디자인의 격전지인 밀라노에 주요 사장들을 소집하고 '디자인 전략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이건희 회장은 삼성의 디자인 경쟁력을 1.5류로 평가하며 다시 한번 글로벌 초일류 수준으로 혁신할 것을 주문했다.

 

▲ 2005년 밀라노 전략회의  © 월드스타


"삼성 제품의 디자인 경쟁력은 1.5류입니다. 제품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시간은 평균 0.6초인데 이 짧은 순간에 고객의 발길을 붙잡지 못하면 승리할 수 없습니다."

 

이건희 회장은 삼성의 '밀라노 4대 디자인 전략'도 발표했다. 내용은 독창적 디자인과 UI 아이덴티티 구축, 디자인 우수인력 확보, 창조적이고 자유로운 조직문화 조성, 금형기술 인프라 강화 등으로 1996년에 이은 '제2 디자인 혁명' 선언이었다.

 

이후 삼성의 디자인은 다시 한번 벽을 뛰어넘었다. 이듬해 출시한 와인잔 형상의 보르도TV는 2006년 한 해에만 300만 대가 판매되며 세계 TV시장의 판도를 뒤바꿨다.

 

◇ 100년 기업 삼성을 향해

 

이건희 회장 이후 삼성은 100년 기업을 향한 그 무수한 노력과 도전의 연속이었다.

 

회장 취임 당시 미래를 향한 약속, IT 강국의 초석, 글로벌 영토확장, 위기 극복의 리더십, 사회 문화 변화 선도, 사회공헌 활동, 상생과 동반성장, 스포츠 지원, 소프트 경쟁력 강화, 그 모두가 100년 기업 삼성의 밑거름이 됐다.

 

100년 기업 삼성을 꿈꾼 이건희 회장의 외침과 함께 삼성은 그 꿈을 향해 쉼 없이 나아가고 있다.

 

"우리는 지금 가슴 벅찬 미래를 향한 출발 선상에 서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초일류이며, 방향은 하나로, 눈은 세계로, 그리고 꿈은 미래에 두고 힘차게 앞으로 나아 갑시다."

 

▲ 삼성전자 故 이건희 회장  © 월드스타


↓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프로필(李健熙/LEE, KUN-HEE)

 

◇ 인적사항
- 생년월일 : 1942.01.09 (양력) 
- 본관 : 慶州
- 출생지 : 대구
- 본적 : 경남 의령

 

◇ 학력
- 1961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 1965 와세다대학교 경영학 학사
- 1966 조지워싱턴대학교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과정 수료
- 2000 서울대학교 명예경영학박사
- 2005 고려대학교 명예철학박사
- 2010 와세다대학교 명예법학박사

 

◇ 경력
- 1966 동양방송 입사
- 1978 삼성물산 부회장
- 1979 삼성그룹 부회장
- 1982 ~ 1997 대한아마추어레슬링협회 회장
- 1987 ~ 1998 삼성그룹 회장
- 1996 ~ 2017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 1998 ~ 2008 삼성전자 대표이사회장
- 2010 삼성전자 회장
- 2017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명예위원

 

◇ 상훈
- 미국 Korea Society '밴플릿 어워드' (2006.9월)
- 홍콩디자인센터산업기술통상부 공동 주최 디자인 경영자상 (2004.11월)
- 프랑스 국가최고훈장 '레종 도뇌르 코망되르' (2004.6월)
- 대한민국 국민훈장 무궁화장 (2000.7월)
- IOC 올림픽 훈장 (1991.12월)
- 대한민국 체육훈장 청룡장 (1986.12월)
- 대한민국 체육훈장 맹호장 (1984.8월)
 
◇ 이건희 회장 연혁
- 1987년 11월 회장 취임
- 1988년 3월 제2창업 선언
- 1988년 11월 삼성전자, 반도체통신 흡수합병
- 1989년 9월 잭 웰치 GE회장 접견
- 1989년 12월 삼성복지재단 설립
- 1991년 3월 제1회 호암상 시상식
- 1992년 3월 부시 미국대통령 단독면담
- 1993년 3월 그룹 新CI 정립
- 1993년 5월 협력사 대표 오찬간담회
- 1993년 6월 삼성 신경영 선언
- 1993년 7월 全 계열사 조기출퇴근제 실시
- 1993년 10월 제1회 여성지위향상 골든 어워드 수상
- 1994년 1월 일본 본사 출범
- 1994년 10월 삼성 사회봉사단 출범
- 1994년 12월 빌 게이츠 MS 회장 오찬
- 1995년 1월 미주·구주·중국 본사 출범
- 1995년 3월 삼성디자인학교(SADI) 설립, 여사원 근무복장 자율화
- 1995년 7월 공채 필기시험 전면 폐지
- 1995년 10월 영국 윈야드 전자단지 준공식
- 1996년 4월 멕시코 티후아나 복합단지 시찰
- 1996년 7월 IOC위원 선정
- 1997년 2월 말레이시아 전자복합단지 건설
- 1998년 2월 사마란치 IOC위원장 접견
- 1998년 3월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 준공
- 1998년 4월 엘빈 토플러 박사 면담
- 1998년 5월 후진타오 부주석 접견, 볼보 회장 접견
- 1998년 9월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 만찬
- 1999년 6월 IOC 서울 총회 참석
- 2000년 9월 시드니 홍보관 개관식 참석
- 2002년 1월 서울大 명예 경영학 박사 학위 수여
- 2002년 7월 삼성이건희장학재단 설립
- 2002년 11월  삼성 펠로우 제도 시행
- 2003년 6월 에드윈 퓰러 헤리티지 재단 이사장 접견
- 2003년 7월 삼성 브랜드 가치 100억불 돌파
- 2004년 6월 프랑스 레종드뇌르 훈장 수훈, 아테네 올림픽 성황봉송
- 2004년 9월 동유럽 현장경영
- 2004년 10월 리움 미술관 개관식
- 2005년 7월 동남아 현장경영
- 2005년 9월 화성 반도체 2단지 본격 투자
- 2006년 9월 벤 플리트 상 수상, 뉴욕 사장단 회의 주재
- 2006년 11월 태릉 선수촌 격려 방문
- 2007년 1월 평창 올림픽 유치 지원
- 2007년 2월 과테말라 IOC총회
- 2010년 1월 세계 최고층 빌딩 버즈 칼리파 완공, CES 방문
- 2010년 2월 호암 100주년 기념음악회, 벤쿠버 올림픽 활동
- 2010년 5월 소니 회장 접견, 화성 캠퍼스 기공식 참석
- 2010년 9월 와세다大 명예박사 학위 수여
- 2011년 7월 남아공 더반 IOC총회, 평창 올림픽 유치 성공
- 2011년 10월 제임스 호튼 코닝 명예회장 면담
- 2011년 11월 알사바 아시아올림픽평의회장 오찬
- 2012년 4월 멕시코 카를로스 슬림 텔멕스텔레콤 회장과 만찬
- 2012년 6월 알베르 2세 모나코 국왕 만찬
- 2012년 9월 홍콩 리카싱 청콩그룹 회장 면담
- 2012년 10월 베트남 호앙 쭝 하이 부총리 면담
- 2013년  5월 제임스 호튼 코닝 명예회장 만찬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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